카운터 스트라이크의 역사
게임<하프 라이프>
카운터 스트라이크는 하프 라이프의 모드에서 시작된다.
<구스맨, 민 리>
1998년 11월 9일 발매된 하프 라이프는 공식적으로 게임을 수정할 수 있는 여러 에디터 기능을 지원하고 있었고, 퀘이크의 모드 제작자 중 하나였던 민 리는 자신이 만들었던 퀘이크1의 모드인 '네이비씰'을 '네이비씰2' 라는 이름으로 리메이크 하려고 하였으나 누군가 이미 같은 이름의 모드를 만든 것을 알게 되고 1999년 1월, 그의 친구인 제스 클리프와 다른 모드를 만들기로 한다.
(민 리는 제스 클리프가 Action Quake 2에 참여 했으므로 이전부터 알고 있었다. IRC 채팅 중에 민 리는 자신이 모드를 만들려고 한다는 사실을 우연히 언급했으며, 클리프는 mod의 주제에 흥분하여 그것을 위한 웹 사이트를 만들겠다고 제안했다.)
<그해 2월 처음으로 공개된 카운터 스트라이크의 스크린샷중 하나>
하프 라이프 SDK가 아직 출시되지 않은 상황에서 민 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새로운 무기와 플레이어 모델을 만드는 것 뿐이었다.
3월 15일. 민 리는 ICQ 채팅을 통해 자신이 좋아하는 TV 프로그램과 영화를 기반으로 모드의 이름을 제안했고, (Counterrorism, Counter-Strike, Strike Force, fRAG HEADS, Counter-Terror, Terrorist wars, Terror-Force, and Counter Force.) 그들은 카운터 스트라이크를 모드의 이름으로 정하게 된다.
3월 24일 공식 카운터 스트라이크 웹사이트가 개설되었다.
아직 공개되지 않은 모드임에도 불구하고 카운터 스트라이크는 민 리의 이전 퀘이크2 모드 제작에 있어서의 명성과 웹사이트의 동영상, 이미지만으로도 엄청난 관심을 끌어냈다.
하프 라이프 SDK가 1999년 4월 7일 마침내 릴리즈 되었을 때 민 리는 게임의 실제 모드와 코딩을 만들 수 있었지만 문제는 맵이 부족하다는 것이었다.
클리프는 웹사이트에 맵퍼에 대한 요청을 여러 번 게시했지만 반응은 빈약했고, 직접 여러 하프 라이프 맵퍼들에게 연락을 했다.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Radium(하프 라이프의 커스텀맵을 공개했던 웹사이트)에 맵을 제출한 사람들에게는 거의 모두 연락한 것으로 추정된다.
카운터 스트라이크는 1999년 6월 19일 베타 1.0버전으로 정식 출시된다.
<카운터 스트라이크 베타 1.0의 모델>
베타 1.0에도 문제점이 있었는데, 아군과 적군을 구별하지 못해 팀킬을 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했고, 팀킬 설정을 끌 수도 없었다.
게다가 지는 팀은 돈을 한 푼도 받지 못했으며, 적이 떨어트린 무기는 바로 사라져버렸다.
그 외의 중대한 업데이트
<G-Man 모델의 인질>
처음 베타 버전에서는 별도로 지정된 인질 구출 구역이 없었으며 Counter-Terrorist 스폰 지점이 인질 구출 지역으로 기능했다.
별도의 인질 구조 구역을 갖춘 맵이 베타 2.0 에 추가되었다.
또한 원래 출시되었을 때 게임은 하프 라이프의 과학자 모델을 기본 인질 모델로 사용했다. 일부 공식맵은 이 기본값을 무시하고 G-Man 모델을 인질로 사용했다. Beta 5.0의 경우 밸브에서 새로운 인질 모델을 만들었다.
<원래 폭탄은 어디든지 심을 수 있었다.>
폭탄 해체 미션은 베타 4.0에서 도입되었으며 이 시점에서는 상당히 달랐다.
테러리스트 시점에서는 한명이 폭탄으로 시작했으며 폭탄을 사이트에 설치해야 했다. 그것은 분리된 장비가 아니었기 때문에, 폭탄을 설치하기 위해 키를 매핑해야 했다. 또한 폭탄설치는 특정한 설치 구역에 국한된 것이 아니었으며, 맵 어느 곳에나 설치할 수 있었다. 만약 폭탄이 적절하지 않은 장소에서 터지면 적팀을 섬멸해야만 이길 수 있었다. 베타 4.1에서는 폭탄이 적절한 장소에 심어지지 않는 것을 대비해 폭탄을 줍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Barking Dog Studios가 베타 5.0에서 게임을 작업할 때 폭탄을 지정된 지역에서만 설치할 수 있게 하고 드롭 가능하게 만들었다.
대테러의 경우 모든 팀원들이 폭탄을 해체할 수 있게 되었고, 폭탄 해체 키트는 폭탄을 해체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 시키는 구매 가능한 장비로 변경되었다. (원래 폭탄 해체 키트를 가진 사람만이 해체할 수 있었고 키트는 랜덤으로 지급되었으며 구매가 불가능했다.) + 폭탄의 설치 및 해체의 진행률을 보여주는 막대도 추가되었다.
<Jail맵의 무기고>
탈출모드는 베타 6.0에 소개되었으며, 테러리스트가 탈출을 시도하는 동안 대테러리스트가 그들의 탈출을 막는 것이었다.
테러리스트는 무기를 구매할 수 없었지만 맵에 무기를 찾을 수 있는 지정된 구역이 있었다.
또한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팀은 특정 라운드 후에 자동적으로 전환되었다.
이 시나리오는 많은 인기를 얻지 못했고, 공식 로테이션에서 이 시나리오를 사용하는 맵을 모두 제거함으로서 단계적으로 사라졌다.
<Siege맵에서의 APC 운전>
베타 단계의 마지막 실험 중 하나는 베타 7.0 에서 운전 가능한 차량을 도입한 것이다. 그것들은 Jeepathon2k(테스트 맵)와 Siege에 소개되었다.
그러나 골드 소스 엔진이 설계된 방식으로 인해 차량에 버그가 있었기 때문에 Counter-Strike 1.0 이 출시 되었을 때 모든 공식 맵에서 차량이 제거 되었고, 현재 Siege맵에서는 차량을 찾아볼 수가 없다.
그 외
게임 플레이에는 고려되지 않았지만 구현되지 않은 게임 플레이 요소가 있었다. 민 리가 실행을 시도하는 데 상당한 시간을 소비한 기능 중 하나는 영구적인 죽은 플레이어 시체였지만 기능을 완료하지 못했다. 또 다른 아이디어는 죽은 구경꾼을 위한 어떤 종류의 오락을 제공하는 것이었고, 한 가지 가능성은 죽은 플레이어가 출현할 가상 카지노의 도입이었다. 이 생각은 취소되었다. 민 리는 "당신이 죽으면, 당신이 살아있는 것보다 더 재미있게 살 수 없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When grenades were originally introduced, the first grenade introduced was called the concussion grenade. It would blind the player just like a flashbang, but it would also cause damage to players nearby. Eventually the HE grenade was introduced and the damage inflicted by the concussion grenade was removed and it was renamed to flashbang.
수류탄이 처음 도입되었을 때 도입된 첫 번째 수류탄은 뇌진탕 수류탄이라고 불렸다. 플래쉬뱅처럼 플레이어의 눈이 멀고 근처의 플레이어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었다. 결국 HE 수류탄이 소개되었고 뇌진탕 수류탄에 의해 입는 피해는 제거되었으며 그것은 flashbang으로 변경되었다.
<초기 방패 모델>
There were also ideas for weapons that eventually did not make it. These included the HK69 grenade launcher which would have inflicted serious damage but took a long time to reload. Another weapon being considered was the SIG SSG 3000 which was to feature exceptional accuracy and high damage. It was scrapped in favor of the G3SG1. There was also the shield which was intended to be a Counter-Terrorist exclusive item providing cover against enemy sniper fire. It was put on hold as the Half-Life netcode couldn't handle it at the time. Minh Le had also wanted to add a revolver to the game in the form of either the Colt Anaconda or the Manurhin MR73, but due to lack of time it was never implemented.
결국 만들지 못한 무기 아이디어도 있었다. 여기에는 심각한 피해를 입혔지만 재장전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린 HK69 유탄 발사기가 포함되어있었다.
고려되었던 또 다른 무기는 우수한 정확도 및 높은 데미지를 특징으로 하는 SIG SSG 3000 이었다. 그것은 G3SG1 에 찬성하여 폐기되었다 .
적의 저격병에 대항 할 수 있는 대테러 전용 아이템이 될 방패도 있었다. 그 당시에 하프라이프의 넷코드가 방패를 다룰 수 없었기 때문에 보류되었다.
민 리는 Colt Anaconda 또는 Manurhin MR73의 형태로 리볼버를 게임에 추가하고 싶었지만 시간이 부족했기 때문에 구현되지 않았다.
<카운터 스트라이크 1.5>
2002년 6월 12일 밸브는 카운터 스트라이크 1.5를 출시했다.
카운터 스트라이크 1.5는 이 게임이 스팀으로 이동되기 전 별도로 다운로드 할 수 있는 패치의 마지막 버전이었다.
(카운터 스트라이크는 2002년 초 Counter-Strike 1.4와 콘텐츠 전달 플랫폼 초기 베타 테스트에서 이미 스팀에 모습을 드러냈다.
또한 2002년 3월에 이 베타 테스트는 대중들에게 공개가 되었다.
그러나 이 시점에서 스팀을 사용하는 것은 오직 베타 테스트 목적이었으며 스팀을 통해 실제 게임을 사용할 수 있게 할 계획이 없었다.
밸브는 카운터 스트라이크 1.5 의 출시와 동시에 스팀에서 게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싶었지만 결국 일정에 뒤졌고 스팀으로의 이전은 Counter-Strike 1.6 까지 기다려야 했다.)
<카운터 스트라이크 1.6>
2002년 10월 카운터 스트라이크 1.6이 처음으로 스팀을 통해 서비스를 할 계획이며, 베타 테스트가 실제 출시 이전에 진행될 것이라는 기사가 삭제되고, 이후로 날짜가 몇 번 더 연기되어 스팀과 카운터 스트라이크 1.6의 베타 버전이 2003년 2월 11일 공개되었다.
베타 테스트 기간 동안 카운터 스트라이크 1.6 베타 버전에 새로운 무기들과 VGUI2 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인터페이스가 추가 되었으며, 터틀락 스튜디오가 컨디션제로를 위해 개발한 공식 봇도 카운터 스트라이크 1.6에서 대중들에 의해 베타 테스트 되었다. (6월 5일~9월 9일)
카운터 스트라이크 1.6 베타 테스트는 2003년 9월 9일 끝이 났고, 카운터 스트라이크 1.6은 스팀 클라이언트와 함께 2003년 9월 12일에 발표되었다.
+(The final release of Counter-Strike 1.6 was initially supposed to be released the very next day, however last minute changes to the Steam network took longer than expected.)
밸브는 카운터 스트라이크 1.6의 출시와 함께 게임을 지속적으로 즐기기 위해서는 스팀을 통해 1.6버전으로 업데이트 할 것을 권장하며 2004년 7월 26일 카운터 스트라이크 1.5의 원넷을 폐쇄했다. (~7월 31일)
개인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문제가 없었지만 국내PC방에서는 IP당 월 과금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논란이 되었다.
로그 엔터테인먼트(Rogue Entertainment)는 2001년 초에 정신이 없는 상태였다. 2000 년까지 American McGee의 Alice for Electronic Arts (EA)를 개발하고 2000년 10월에 게임을 출시 한 후, 그들은 PlayStation 2 포트에서 작업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2001년 1월에 EA가 갑자기 프로젝트를 취소했을 때, 로그 엔터테인먼트는 자신이 일할 프로젝트가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필사적으로 찾아보는 동안, 로그 엔터테인먼트가 접촉한 회사 중 하나는 밸브였다.
밸브의 게이브 뉴웰은 항상 카운터 스트라이크의 싱글플레이 버전을 원했기 때문에 밸브는 로그 엔터테인먼트에 그러한 프로젝트를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2001년 4월, 로그 엔터테인먼트는 카운터 스트라이크 컨디션 제로의 개발을 시작했다.
<로그 엔터테인먼트에서 개발한 컨디션 제로>
로그 엔터테인먼트가 디자인 한 게임 버전에는 Counter-Strike : Condition Zero Deleted Scenes와 같은 매우 독특한 하프 라이프 스타일의 싱글플레이 느낌이 있었다. 그들의 디자인에는 석궁, 지뢰 및 자살 벨트와 같은 수상한 무기가 포함되어있었다.
그러나 게임이 공개되기 전에 로그 엔터테인먼트의 게임 제작자인 Jim Molinet은 SCE San Diego의 선임 프로듀서로 일하면서 SONY로 떠날 것이라고 발표했다. 로그 엔터테인먼트의 직원들은 Molinet의 작업이 이미 완료되었기 때문에 이것이 게임개발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러나 밸브는 배신감을 느꼈고 Molinet이 떠난 후 로그 엔터테인먼트의 재정적인 안정성에 우려를 표시하고 컨디션 제로를 손에서 떼어냄으로써 대응했다.
로그 엔터테인먼트가 게임에서 수행한 모든 작업은 게임의 개발이 기어박스(Gearbox)에 전달됨에 따라 폐기되었다.
<기어박스의 컨디션 제로>
기어박스는 로그 엔터테인먼트에서 양도 받은 직후보다 고품질 플레이어 모델, 알파 블렌딩, 세부 시스템 수준 및 날씨 효과 등.. 그래픽을 더 개조했다.
하지만 기어박스는 2002 년 7월 게임 개발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결정의 정확한 이유가 밝혀지지 않았지만, 싱글플레이 구성 요소의 디자인을 변경하려는 밸브의 결정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크다.
<리추얼 엔터테인먼트의 컨디션 제로>
그 이후, 리추얼 엔터테인먼트(Ritual Entertaiment)라는 회사에서 기어박스가 중도 포기한 컨디션 제로의 개발을 맡게 되고,
리추얼 엔터테인먼트는 싱글플레이 미션을 추가하고, 캐릭터를 새롭게 수정한다.
그러나 밸브의 내부 테스트와 언론을 통한 리뷰를 하는 동안 리추얼 엔터테인먼트가 디자인한 게임은 몇몇 단점이 있음이 명확해졌으며, 터틀 락 스튜디오(Turtle Rock Studio)에서 개발한 봇이 베타 테스트와 언론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기 때문에, 2003년 6월 밸브는 리추얼 엔터테인먼트와 손을 떼고 터틀 락 스튜디오와 2003년 업데이트 된 카운터 스트라이크 1.6을 기반으로 다시 개발하게 된다.
그리고 터틀 락 스튜디오는 자신들이 개발한 봇을 첨가하는데, 이 봇은 Tour Of Duty를 말한다.
<터틀 락 스튜디오의 Tour Of Duty>
이렇게 만들어진 카운터 스트라이크 컨디션 제로는 3년 전부터 기대를 하고 있던 게이머들에게 많은 실망은 안겨주게 되고,
8개월 후 카운터 스트라이크 소스가 출시되며 잊혀진다.
컨디션 제로와 삭제 장면의 그래픽은 서로 다르게 느껴지는데, 삭제 장면은 리추얼 엔터테인먼트에서 제작했기 때문이다.
<카운터 스트라이크 소스>
소스 엔진의 초기 제작과정에서 팀 포트리스2는 최초의 멀티플레이어 게임으로 출시되었다. 다양한 개발 이슈가 있은 후, TF2는 하프 라이프2가 출시된 후 오랫동안 지연되었다. 멀티플레이어 요소를 원했던 밸브는 터틀 락 스튜디오의 도움으로 카운터 스트라이크의 리메이크를 만들기로 결정했다.
2004년 8월 11일에 Valve Cyber Cafe 프로그램의 회원에게 베타 버전으로 처음 출시되었으며, 2004년 8월 18일 카운터 스트라이크 컨디션 제로의 소유자에게 베타가 릴리스되었다.
카운터 스트라이크 소스는 2004년 10월 하프 라이프2와 함께 공식 릴리스되었다.
<카운터 스트라이크 온라인>
2007년 12월 20일, 넥슨과 밸브가 제휴하여 카운터 스트라이크 1.6을 기반으로 카운터 스트라이크 온라인을 제작했다.
플레이어 모델과 일부 무기는 컨디션 제로의 텍스쳐를 사용했다.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는 2011년 8월 12일 일반인에게 공개되었으며,
Valve Corporation과 파트너인 히든 패스 엔터테인먼트(Hidden Path Entertainment)가 개발했다.
2012년 8월 21일에 Playstation3, Xbox 360, Microsoft Windows 및 OS X 이상에서 다운로드 가능한 타이틀로 출시되었다.
<카운터 스트라이크 온라인2>
2013년 8월 7일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카운터 스트라이크 온라인2.
넥슨이 밸브와 제휴를 맺고 소스 엔진을 기반으로 제작하였다.
참고 문헌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8747861&memberNo=11710666&navigationType=push
http://counterstrike.wikia.com/wiki/Counter-Strike_Beta
http://counterstrike.wikia.com/wiki/Counter-Strike
http://counterstrike.wikia.com/wiki/Development_of_Counter-Strike:_Condition_Zero
http://counterstrike.wikia.com/wiki/Counter-Strike:_Condition_Zero
http://zzzss123.blog.me/90154487450
http://counterstrike.wikia.com/wiki/Counter-Strike:_Source
https://ko.wikipedia.org/wiki/%EC%B9%B4%EC%9A%B4%ED%84%B0-%EC%8A%A4%ED%8A%B8%EB%9D%BC%EC%9D%B4%ED%81%AC:_%EC%98%A8%EB%9D%BC%EC%9D%B8
http://counterstrike.wikia.com/wiki/Counter-Strike:_Global_Offensive
http://blog.naver.com/roh963/10135598211?copen=1&focusingCommentNo=9806549
잘못된 부분은 지적 부탁드립니다.